원불교소개

종법사

처음으로 처음으로 > 원불교소개 > 종법사 > 종법사

페이스북 트위터 싸이월드

종법사란?

원불교에서는 교단의 최고직위를 종법사라 한다. 종법사는 원불교의 교조(敎祖)인 원각성존 소태산 대종사로부터 법통을 계승하는 주법으로서 교단을 주재하고 교헌에 의하여 대외적으로 원불교를 대표하는 최고지도자의 지위를 갖는다.

종법사의 자격과 탄생절차

종법사는 원불교 교헌에 의하여 6년을 1기의 임기로 민주적 절차와 공의로 선출된다. 법위등급이 정식출가위 즉 원정사 이상이며 연령이 74세 이하를 피선자격으로 하여 원불교의 최고 결의기관인 수위단회에서 재적단원 2/3 이상의 찬성을 받아 야 선출되며 선출된 종법사는 원불교 재가출가 전교도의 대표로 구성된 중앙교의회에서 교단적으로 추대한다. 현재 종법사는 경산 종법사이며 원기91년(2006년) 11월에 종법사에 추대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역대 종법사는 교조이신 소태산 대종사(원기 1년∼28년) 의 열반에 따라 법통을 계승하여 정산종법사(원기28년∼47년), 대산종법사(원기47년∼79년), 좌산종법사(원기79년∼ 원기91년), 경산종법사(원기91년 ∼ 현재) 로 이어지고 있다.

종법사가 됨으로서

원불교에서는 종법사가 됨으로써 교단의 주법으로서 교단을 주재하고 원불교를 대표하는 최고 지위를 갖게 되며 원불교의 출가재가 전 교도의 교화조직인 교화단과 최상위단인 수위단의 단장이 되며 동시에 최고 결의기관인 수위단회의 의장을 맡아 교단을 통치하게 된다.
종법사는 교헌에 의하여 교화를 주재하고 이에 필요한 교서 편정권, 교규제정권, 인사임면권, 영전수여 및 사면복권 등의 상벌 시행권을 갖게 된다.

종법사 보좌기관(법무실): 宗法師 보좌사무를 관장한다

① 종법사 시봉사무
② 법문 수필(法門 隨筆) 및 정리 사무
③ 종법사 수행(隨行) 사무
④ 종법사 대외(對外)관계 및 의전(儀典)업무
⑤ 종법사 내명(內命)에 관한 사무
⑥ 원로회의(元老會議)에 관한 사무
⑦ 종법실 각종 자료 및 비품관리 사무
⑧ 중요시사(重要時事) 품의 및 상의하달(上意下達) 하의상달(下意上達) 사무
⑨ 애경상문(哀慶喪門) 사무
⑩ 기타 종법사의 지시업무

퀵메뉴2